- 목표액 5,000,000원 중 18%
- 905,000
- 후원 마감
- 18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15-10-12에 종료되었습니다.
-
- 후원마감
중증장애인 삶의 애환과 투쟁이 담긴 태수야2 음반 제작 기금을 마련합니다.
후원이 마감되었어요. 그 결과..
여러 후원인분들의 관심과 애정으로 ‘태수야2’ 음반 나왔습니다.
여러분의 후원과 관심 속에 '태수야2' 음반이 나왔습니다. 지난 2003년 ‘태수야’ 음반이 나온 뒤 무려 13년 만이네요. 이전 음반이 정태수 열사가 즐겨 부르던 곡이나 좋아했던 노동가요 등으로 채워졌다면, 새 음반 ‘태수야2’는 장애인의 삶과 애환, 투쟁의 의지를 담은 노래들을 많이 담았습니다.
당당하게 외쳐봐 해방 세상을 장애해방 사람세상을
전동이 앞장서서 밀어붙이면 우리 꿈도 가까워진다
(중증장애인노래패 시선이 부른 ‘덤벼’ 가사 중에서)
무엇보다 이번 음반의 가장 큰 특징은 중증장애인 당사자들이 함께했다는 것입니다. 최근 들어 문화예술에 대한 장애인 당사자들의 직접 참여가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중증장애인 노래패 시선은 이번 음반에서 ‘덤벼’, ‘옹달샘’, ‘세상 속으로’ 등의 노래를 직접 불렀습니다. 아시다시피 시선은 골형성부전증, 뇌성마비, 언어장애 등이 있는 중증장애인 활동가들로 구성된 노래패입니다. 장애인에 대한 왜곡된 현실과 투쟁의 의지를 당사자들이 직접 노래로 담아냈습니다.
밥은 먹었냐고 먹을 거 혼자 먹을 줄 아냐고
밖엔 어떻게 나왔냐고
어디에 가냐고 화장실은 어떻게 가냐고
혼자 할 줄 아는 게 뭐 뭐 있냐고
학교는 어디까지 다녔냐고
나라에서 돈은 얼마나 받느냐고
어쩌다 장애인이 됐냐고
나라에서 받는 혜택이 뭐 뭐 있냐고
비 오는데 왜 나왔냐고 묻지 말고
지금의 절규를 들어봐
(한낱의 랩 ‘우리는 긴다’ 가사 중에서)
또 하나의 특징은 태수야2 음반에 중증장애인들이 직접 쓴 가사가 많다는 점입니다. 위 가사는 중증장애여성 정은주님의 시 ‘지나친 관심’의 일부입니다. 어릴 적부터, 성인이 돼서도 어쩌다 바깥에 한 번 나갈라치면 뭐가 그리 궁금한 게 많은지 장애인에게 ‘지나친 관심’을 보이는 비장애인에 대한 풍자를 담았습니다. 래퍼 한낱 동지가 멋진 랩으로 만들어 불렀지요. 중증장애남성 박정혁님의 시 ‘저상버스’도 노동가요 작곡가 김호철님이 가락을 붙여 멋진 노래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밖에 각 추모제 등에서 노동가수 박준 동지가 열사의 어머니께 불러 드리면 모두를 눈물짓게 하는 편지5(윤민석 글, 곡), 투쟁의 현장에서 모두가 흥에 겨워 따라 부르는 여성듀오 ‘다름아름’의 천천히 즐겁게 함께(김호철 글, 곡), 빈곤과 장애와 여성으로 힘겨운 삶을 살다 떠나신 열사를 기리는 최옥란 열사 추모가(박태승 글, 곡), 정태수 열사가 살아생전 심혈을 기울인 노동권의 의미를 담은 노동은(김호철 글, 곡) 등도 이번 음반에 들어 있습니다. 모쪼록 이번 추모음반 ‘태수야2’가 많은 활동가와 중증장애인분들에게 전달되어 진보 장애인운동에 조그마한 밑불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이번 소셜펀치 후원은 총 905천원이 모금되었습니다. 이번 모금액은 태수야2 음반 자켓 디자인비(50만원) 및 CD제작비(200만원)의 일부 금액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음반 제작에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 번 고마움을 전합니다.
▶ 후원금 사용내역 : 자켓 디자인비 – 500,000원 / CD제작비 – (총 2,000,000원 중 일부) 400,000원
<‘태수야2’ 수록곡>
1 턱을 헐어요(글, 곡 김호철 / 노래 다름아름) 2 우리는 긴다(작사 한낱 / 노래 한낱) 3 천천히 즐겁게 함께(글, 곡 김호철 / 노래 다름아름) 4 그날들을 기억해(글 최진영 곡 김호철 / 노래 김종환) 5 점거하라(글, 곡 김종환 / 노래 이혜규) 6 편지5(글, 곡 윤민석 / 노래 박준) 7 사랑하는 어머니께(글, 곡 박태승 / 노래 김종환) 8 덤벼(글, 곡 김호철 / 노래 시선) 9 저상버스(글 박정혁 곡 김호철 / 노래 다름아름) 10 짱이(글, 곡 김호철 / 노래 김한) 11 장애인차별철폐투쟁가(글 김종환, 김호철 곡 김호철 / 노래 김종환) 12 휠체어 타고(글, 곡 김호철 / 노래 황현) 13 노동은(글, 곡 김호철 / 노래 박준) 14 옹달샘(글, 곡 김호철 / 노래 이라나) 15 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글, 곡 김종환 / 합창 김종환, 박은영, 권영주, 이혜규, 황현) 16 최옥란열사추모가(글, 곡 박태승 / 노래 이혜규) 17 내 몸의 급수(글, 곡 김호철/ 노래 다름아름) 18 세상 속으로(글, 곡 김호철 / 노래 시선) 19 봄날(글, 곡 김종환 / 노래 김종환) 20 임을 위한 행진곡(글 백기완 곡 김종률 / 합창 이혜규, 권영주, 박은영, 황현, 오숙희, 박란희) 21 태수야(글, 곡 김호철 / 노래 박준)
|
이 후원함에 대하여
장애해방운동가 정태수열사추모사업회입니다. 정태수 열사는 지체장애인 당사자로 지난 1989년부터 장애인운동에 헌신하다가 2002년 모꼬지 도중 심근경색 증세로 삶을 마치셨습니다.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는 장애해방 새 세상을 향한 정태수 열사의 삶은 여전히 차별받고 소외된 450만 장애민중과 함께한 치열한 투쟁이었고, 한없는 헌신이었습니다. 열사의 삶은 장애민중을 시혜와 동정의 대상에서 당당한 역사의 주인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장애인운동의 역사였습니다.
정태수열사추모사업회는 열사가 세상을 떠난 뒤 지난 2003년경 ‘장애해방가’ 등이 담긴 추모 음반 ‘태수야’를 발매한 바 있습니다.
또한 열사의 투쟁과 헌신, 그리고 그 역사를 이어가고자 ‘정태수상’을 제정해 매년 추모제에서 으뜸 활동가에게 시상하고 있으며, 정태수 열사의 정신이 투쟁의 현장에서 되살아나도록 활동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태수야’ 음반이 나온 뒤 10여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장애인의 삶과 투쟁의 의지를 담은 노래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투쟁의 현장에서 불리고 있습니다.
이에 정태수열사추모사업회는 열사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며 장애인의 삶과 투쟁의 의지를 담은 노래들과 새 노래들을 담은 ‘태수야2’ 음반을 제작하려 합니다.
이번 음반은 민중가요 작곡가 김호철님을 중심으로 준비위원들이 함께 준비하고 있으며, 노동가수 박준, 이혜규, 다름아름 등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음반 제작에 여러분의 한 땀 한 땀 손길을 기다립니다.(음반 제작을 후원한 모든 분들께 태수야2 음반을 보내드립니다.^^)
2015년 전국장애인운동활동가대회
정태수 열사 10주기…유가족과 선후배 활동가, 열사 묘역 참배
정태수열사추모사업회
어느덧 ‘태수야’ 음반이 나온 뒤 10여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장애인의 삶과 투쟁의 의지를 담은 노래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투쟁의 현장에서 불리고 있습니다.
- cjoseph@naver.com
- http://www.taesoo.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