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4,284,000원 중 55%
- 2,365,840
- 후원 마감
- 52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19-06-18에 종료되었습니다.
-
- 후원마감
제2공항과 난개발에 맞서 싸우는 제주의 활동가들과 전국의 미디어활동가들이 만나 6박7일간 미디어(영상, 음악, 잡지)를 만들어 제주의 이야기를 알립니다. 밥값을 후원해주세요!
- 2019년 6월 12일(수)~18일(화)
- 010-8528-9470
- mediaactionin@gmail.com
- http://facebook.com/mihaeng
이 후원함에 대하여
{2019 미디어로 행동하라 in 제주}
전국의 미디어활동가들이 제주의 난개발에 맞서 싸우는 다양한 활동가들과 함께 6박 7일간 협업하여 제작 활동을 함으로써 현장에서 제작된 여러 편의 작품을 통해 각각의 개발 문제들이 제주 안에서 어떻게 연결되어 작동하는지 기록하고 드러내고자 합니다. 또한 이후 제주의 활동가들이 지속적으로 미디어를 활용하여 자신들의 문제를 발언할 수 있도록 미디어활동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1.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과 난개발
2015년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을 발표하고 서귀포시 성산읍을 부지로 예정하면서, 그동안 과잉관광과 투기, 오폐수와 쓰레기 문제로 몸살을 앓아왔던 제주에 본격적으로 대규모 토건 공사가 국책사업이라는 이름 아래 강행되기 시작했습니다. 단식과 천막 농성, 상경 투쟁 등 주민들의 반대 운동으로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가 가동되었지만 원희룡 도지사는 여전히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며 오는 6월 중 기본계획을 발표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며, 아직 제2공항의 타당성과 주민 수용 여부조차 결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공항을 연결하는 도로를 확충하겠다며 비자림로 확장 공사를 시작해 하루하루 벌목을 강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 3월, 기록하고 알려야 할 현장과 상황은 많지만 미디어를 쓸 수 있는 사람이 부족하다며 제주의 활동가들이 미디어 활동가들에게 연대를 요청했고, 미디어활동가들은 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미디어로 행동하라 in 제주>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제주의 활동가들은 자신들의 활동을 기록하고 알릴 수 있는 힘을 스스로 갖기 바라며, 미디어 활동가들의 연대를 계기로 제주의 이야기를 담아낸 미디어 콘텐츠가 다양하게 생산되어 전국적으로 제주의 문제를 알릴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2. 미디어활동과 현장의 연대
‘미디어로 행동하라’는 현장에 연대하고자 하는 전국의 미디어활동가들이 현장의 이야기를 다양한 매체(라디오, 영상, 잡지, 음악 등)으로 담아 알리는 공동 제작/배급 프로젝트이다. 2014년 삼척 핵발전소 찬반 주민투표 현장을 시작으로, 2015년 행정대집행 1년 후 송전탑이 세워진 밀양, 2015년 영덕 핵발전소 찬반 주민투표, 2016년 충북의 노조파괴 현장, 2017년 사드 배치에 맞선 성주/김천 현장 등에서 활동해 왔습니다.
2019 ‘미디어로 행동하라 in 제주’는 미디어활동가들이 하나의 현장에 찾아가서 각자의 시선으로 사안을 담아냈던 기존의 공동 제작 형태를 유지하되, 현재 제주에서 각자 글과 사진, 영상으로 기록 활동을 하고 있는 담당자나 활동가들을 만나 협업과 미디어교육 등을 통해 결과물 제작을 이끌어내는 워크숍을 동시에 진행하고자 한다. 이런 공동 제작과 워크숍의 경험을 통해 미디어활동가들은 현장에 연대하고, 현장 활동가들은 미디어 활용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3. 미디어로 행동하라 in 제주
- 2019년 6월로 예정된 제2공항 기본계획 최종 발표를 앞두고
프로젝트를 위한 준비사업으로 지난 4월 8일부터 2박 3일간 제주를 방문하여 현장 활동가들과의 간담회를 진행한 결과, 오늘 6월 19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주민과 활동가들은 이런 시기일수록 문제를 공론화하고 새로운 연대의 장을 열어야 할 필요를 느끼고 있었고, ‘미디어로 행동하라 in 제주’ 프로젝트는 제2공항 기본계획 발표를 앞둔 시기에 일어나는 일들을 기록하고 주민들의 이야기를 담은 결과물을 만들고자 하며, 프로젝트의 마지막 날에 발표회를 개최하여 결과물을 상영 및 공연함으로써 주민/활동가들이 소통하며 힘을 모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 프로젝트명 : 2019 미디어로 행동하라 in 제주
• 일시 : 2019년 6월 12일(수) ~ 6월 18일(화) / 6박 7일간
• 장소 : 제 2공항 반대 투쟁 지역 , 비자림로 공사 확장 저지 투쟁 현장,
제주의 다양한 이슈를 알리는 도청 앞 천막촌, 기타 난개발 현장 등
• 참여자 : 난개발에 맞서 싸우는 제주활동가들 & 미디어활동가
총 42명 (음악팀 7명, 잡지팀 6명, 영상팀 17명, 워크숍팀 7명, 운영팀 5명)
• 주최 : 미디어로 행동하라
• 주관 : 미디어로 행동하라 in 제주 준비모임
• 파트너 : 강정친구들, 도청앞천막촌사람들, 비자림로삼나무통신, 제2공항성산읍대책위(미정)
• 후원 : 인권재단 사람, 미디액트, 소셜펀치 후원단, 현장을지키는카메라에게힘을
• 프로젝트 목표
- 난개발에 맞서 싸우는 제주 사람들의 목소리 담기 & 미디어 활용 계획 세우기
- 제주의 환경과 공동체를 파괴하는 개발 사업을 각자의 시선으로 기록하고 제작하기
- 미디어활동가와 현장 활동가들이 교류하며 연대하기
미디어로행동하라
제2공항과 난개발에 맞서 싸우는 제주의 활동가들과 전국의 미디어활동가들이 만나 6박7일간 미디어(영상, 음악, 잡지)를 만들어 제주의 이야기를 알립니다. 밥값을 후원해주세요!
- 010-8528-9470
- MediaActionin@gmail.com
- http://facebook.com/mihae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