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36,000,000원 중 60%
  • 21,940,000
  • 후원 마감
  • 186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23-05-31에 종료되었습니다.
  • 후원마감

농촌과 어촌의 청년들이 땅과 물을 살리는 농어업을 지속하며 삶의 전환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월30만원 청년농어민 기본소득 지급을 시작합니다.

후원이 마감되었어요. 그 결과..

청년농어민 기본소득 사회실험 모금 보고

소셜펀치를 통한 모금활동이 마감된지 벌써 1년이 되었습니다.
지난 1년동안 10명의 청년농부에게 30만원씩 12개월 지원을 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2년차 지원이 4월부터 시작했습니다.
 
농어민기본소득 운동본부 소식지를 통해 인사드렸는데 소셜펀치를 통해 마무리를 이제야하게 되었습니다.
 
청년농어민 기본소득 사회실험이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신
후원자님께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해 소식지에 실었던 차흥도 상임운영위장님의 인사글로 보고서를 대신합니다.
 
참으로 고맙습니다!
2022년 하반기에 열린 농민기본소득 운동본부 운영위원회에서 어느 위원이 ‘현실적으로 농민기본소득의 입법이 어려운데, 우리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길을 찾았으면 좋겠다’라면서 ‘청년농부에게 농민기본소득을 주는 실험을 해보자’라고 제안을 했어요.
회의에서 그 제안이 받아들여졌는데, 당시 생각으로는 ‘한 명 정도는 해볼 수 있겠다’라는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이후 논의를 진척하면서 우리는 좀 더 해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마지막에는 10명까지 해보자고 뜻이 모아졌고, 지난 3월부터 공동모금을 시작하여 5/31(수)에 마감을 했지요.
이제 그 총보고를 드리려 합니다.
현재 모두 10명에게 농어민기본소득을 매달 30만원씩, 지난 4월부터 지급하였습니다.
대상자의 지역은 강원 3, 충남 2, 충북 1, 경남 1, 전북 1, 전남, 1, 제주 1이고, 성비는 남성 4: 여성 6입니다.
청년농어민기본소득은 단체/조직과 매칭하였는데 참여단체는 한살림생산자연합회 5명, 전국귀농운동본부 1명, 농어민기본소득강원운동본부 1명, 농어민기본소득경남운동본부(준) 1명, 두레생산자연합회 1명, 모두 5개 단체에서 9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월 10만원 이상 3년 후원을 약정한 단체와 개인이 있습니다.
평창가농영농조합법인, 춘천농민한우유통영농조합법인, 한국친환경농산물가공생산자협회 세 단체와 김영림 한 분이 매월 후원을 하고 있고요.
음성지역순환사회추진본부에서 3년 치를 일시불로, 그리고 조현선, 윤병선 두 분이 1년 치를 일시불로 보내 주었습니다.
30만원씩 10명에게 3년간 지급될 액수는 모두 108,000,000원입니다. 저희는 10개 단체 분담금을 제외한(실제는 9개 단체) 36,000,000원을 소셜펀치를 통해 공동모금을 하려 했고, 모두 186명이 21,960,000원을 모아 주셨습니다. 하지만 목표액에 상당히 모자라서 마감날이 다가올수록 많은 분들이 함께 걱정하였던 것이 떠오릅니다.
그런데 직접 통장으로 보내 주신 분과 앞으로 계속 보내 줄 분담금과 약정한 후원금을 모두 합치니 3년간 지급해야 할 108,000,000원이 모두 모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110,090,000원)
참으로 기쁜 일이고, 감사한 일입니다.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저는 이럴 때 하나님의 은혜라는 표현을 합니다)
이 모두가 함께 한 한분 한분의 마음과 뜻이 모아졌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의 격려와 지지, 걱정과 협력 그리고 기도와 참여가 작은 성과를 이뤄냈고, 우리 모두의 가슴에 뿌듯함을 남겼다고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참으로 고맙습니다!
 
청년농어민 기본소득 사회실험 간담회

이 후원함에 대하여

청년농어민 기본소득 사회실험 추진 계획

 1. 사업취지 

❍ 청년 농어민들이 농어업에 자긍심을 갖고 지역을 지키며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고 지역공동체를 유지함으로써 농어촌의 지속가능성을 발전시키는 노력에 대한 사회적 응원을 모아내고자 함.

❍ 농촌과 어촌의 청년들이 땅과 물을 살리는 농어업을 지속하며 생태적 삶의 전환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매월 30만원의 기본소득을 지급하여 농어민기본소득의 효용성을 검증하고자 함.

❍ 쇼셜펀딩을 통한 모금을 통해 각계각층의 참여를 확산하고 농어민기본소득운동의 지평을 넓혀 국회에 계류중인 농어민기본소득법안을 포함하여 기본소득 지원 법안의 입법화를 추동함.

 

 2. 대상선정 및 지원기준

1년 이상 농어업에 종사하며 지속가능한 생태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39세 이하 청년 농어민.

❍ 농어업경영체 등록을 완비하지 못했으나 실거주 및 농어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청년 농어민.

❍ 협력 단체와 지역운동본부가 추천하는 청년 농어민.

❍ 소정의 신청서를 제출하고 운동본부와 면담을 거쳐 지원 확정된 청년 농어민.

 

 3. 지원 금액 및 지원기간 

❍ 지급 금액: 30만원 현금 지급

❍ 지급 기간: 1(사회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3년까지 연장 가능)

❍ 지원 대상: 10여명 이내( 모금 진행 여부에 따라 단계적 확대)

 

4. 기금 마련 및 협력방안

 ❍ 기금 목표액: 3,600만원(3년 기준)

❍ 기금 마련 방안:

- 사회적 모금(펀딩. www.socialfunch.org/bi소셜펀치)

- 농어민기본소득운동본부 으랴차차모금사업

- 협력단체의 업무협약

❍ 협력단체(회원) 약정현황

- 한살림생산자연합 (https://farm.hansalim.or.kr/)매월 100만원

- 전국귀농운동본부 (http://www.refarm.org/)매월 10만원

- 농어민기본소득 경남(),충북,전북(), 강원 운동본부 매월 각 20만원

 

❍ 후원계좌: 농협 351-1264-5173-43(농어민기본소득전국운동본부)

2021년 귀농인의 19.4%, 귀어인의 23.7%는 30대 이하의 청년입니다. 자연의 소중함과 풍성함을 귀하게 여기는 청년 농어민에게 매월 정기적인 소득이 있다면, 땅과 물을 살리는 농어업을 지속하면서 삶의 전환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청년 농어민의 자립과 생태적 삶을 응원해 주세요. 

여러분이 후원해 주신 모든 금액은 청년 농어민 기본소득의 재원으로 쓰일 것입니다. 한살림, 전국귀농운동본부 등 시민단체들과도 힘을 합쳐 재원을 늘려가겠습니다. 여러분의 후원금은 농촌과 어촌을 살리고 청년의 삶을 지키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농어민기본소득전국운동본부

농어민기본소득전국운동본부

❍ 청년 농어민들이 농어업에 자긍심을 갖고 지역을 지키며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고 지역공동체를 유지함으로써 농어촌의 지속가능성을 발전시키는 노력에 대한 사회적 응원을 모아내고자 함.

이 후원함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