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3,000,000원 중 34%
  • 1,040,000
  • 후원 마감
  • 7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17-05-31에 종료되었습니다.
  • 후원마감

청소년들과 인문학 교육을 진행하고, 활동을 모색할 공간의 노후한 시설을 고치기 위한 헌집 새집 프로젝트!

이 후원함에 대하여

  

나다의 변신을 도와줘! : 헌 집? 새 집! 프로젝트

 

넘나 비싼 월세, 이사를 못 가! but 헌 공간을 새 공간처럼 꾸민다면? 

교육공동체 나다의 청소년 인문학 교육 공간 새 단장을 도와주세요!

 

교육공동체 나다는 올해로 14년 차가 된 청소년 인문학 단체입니다. 나다에서 말하는 인문학의 핵심은 약자들의 편에서 세상을 바라보며 목소리를 내는 일입니다. 청소년의 언어로 청소년의 삶을 이야기하기 위한 교육 및 연대 활동, 또 공간을 통해 서로 지지가 되는 관계를 맺고 같이 살아가는 몫을 나누는 공동체에 대한 여러 실험들을 해왔습니다. 

그렇게 사람을 만나고 관계를 맺으며 활동을 해오다 보니, 나다의 주변에는 나다를 진심으로 아껴주는 청소년, 청년 친구들이 꽤 많은 편입니다. 지금까지도 망원동 한구석에서 청소년들과 수업을 하고, 먹고, 떠들고, 놀고, 회의하고, 일하며 복작복작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요즘 크나큰 고민이 생겼습니다.

 

4년 동안 누군가의 집이자 사무실이었던 나다 

현재 나다는 망원동 한구석의 일반 가정집 공간에 자리해있습니다. 스무 평 남짓 방 세 개, 거실 하나짜리 집입니다. 가장 큰 방 하나와 거실은 사무 및 수업공간으로 쓰이고, 나머지 작은 방 두 개는 이 글을 쓰고 있는 저와 또 1명의 개인 방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두 사람이 살기도 하는 나다의 수업 공간 겸 사무실이었던 거죠. 다소 특이하죠? 4년 전 나다에서 새로 상근을 시작한 두 20대 활동가는 당장 서울에서 따로 자립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이에 두 사람의 주거 지원에 무게를 싣고 지금과 같은 독특한 형태로 공간을 구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이제는 다행히도 둘 모두 자립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본 월세가 100만원이라니요, 이사를 못 가ㅠㅠ 

그리하여 2017년 5월, 공간 계약이 만료되는 시점에서 더 좋은 공간을 찾아 야심 차게 새출발 해보겠다는 꿈에 부풀어있었으나, 공간을 구하러 다닌 지난 한 달은 넘나 가혹한 현실을 깨닫게 해준 시간이었어요. 원래 가난뱅이였고(ㅋ) 지난 몇 년간 심한 재정 적자에 시달린 나다의 살림으로는 갈 수 있는 공간이 그리 많지 않다는, 아니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결국 지금 공간의 재계약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무리해서라도 이사를 해보려 했던 이유는 청소년들이 일상적으로 드나드는 공간임에도 오랜 시간 써왔던 탓에 너무 낡고, 수업공간으로서도 안정적으로 설비를 갖추지 못 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예전에 기증받아서 지금 쓰고 있는 물건들만 해도 거진 10년을 썼네요. 야금야금 고쳐오긴 했지만, 이곳저곳 손대야 할 곳이 한 두군데가 아닙니다. 이제는 기존의 공간에서 우리가 새 공간에서 원했던 바를 최대한 구현해고자 머리를 맞대고 아이디어를 짜내고 있습니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새 공간을 못 구한다면, 헌 공간을 새 공간처럼 꾸미면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낡은 공간을 새 공간으로 단장하자!

저희끼리 일만 하는 공간이라고 한다면야 아무래도 상관이 없을 테지만, 정기적으로 청소년들이 드나드는 공간인 만큼 가난을 핑계로 허름한 공간 세팅을 마냥 방치할 수는 없다는 맘이 큽니다. 사실 여태까지도 미안했는걸요ㅠㅠ 삐까뻔쩍하게 멋진 공간을 원하는 건 아니에요. 몸 쓰는 노력만으로 공간을 바꿀 수 있다면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최소한의 설비비는 필요하고, 매달 활동비 지출만 해도 아슬아슬 빠듯한 형편에 몇백씩이나 되는 목돈을 덜컥 지출하기란 많이 부담이 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나다를 아껴주는 청소년들이 더 편안하고 좋은 환경에서 지냈으면 해요. 몇 년 뒤로 미루지 않고, 지금 이곳에서 더 좋은 공간이 되어보고 싶습니다.

 

새단장을 위한 비용 마련에

 여러분의 힘을 보태주세요! 

 

벽걸이 에어컨, 컴퓨터 본체, 30인치 이상 모니터 or TV 등 

물품 기증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02-324-0148로 연락주세요!

 

 

 

 

지구인들아 나다에게 힘을 조금만 나눠줘...!

part1 기존 후원회원에게 증액을 요청해보자!

part2 신규 후원회원을 모집해보자!

part3 공간 보수를 위한 일시 후원금을 모아보자!

 

몇년째 지속되는 재정악화로 대책 마련을 위해 모인 청년/청소년 원기옥 모임에서는 작년부터 재정 안정을 위한 후원사업을 기획해왔습니다.

공간 설비를 위한 일시 후원금과 더불어 신규 후원회원이 되어주신다면 나다의 활동에 큰 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회원 가입하기 -> https://goo.gl/UAQi3j

교육공동체 나다

교육공동체 나다

잃어버린 질문들을 찾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인문학적 상상력’입니다. 세상과 온몸으로 만나는 공감의 힘과 세상을 온몸으로 극복하는 상상의 힘, 우리는 공감과 상상의 공동체를 꿈꿉니다.

이 후원함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