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00
  • 2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마감 시한이 없습니다.

정보인권연구소는 정보 사회에서 기본적 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정보 사회를 분석, 연구하고 올바른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 민간 연구소입니다.

사단법인 정보인권연구소에 대하여

정보인권연구소는 정보 사회에서 기본적 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정보 사회를 분석, 연구하고 올바른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20157월 설립된 비영리 민간 연구소입니다.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새로운 서비스의 도입, 이에 따른 사회 관계의 변화는 우리에게 많은 도전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우리의 삶에 어떠한 함의를 갖고 있는지, 변화한 환경 속에서 공공성과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어떠한 제도가 필요한지, 새로운 법과 제도를 만들기 위한 거버넌스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등 심도 깊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정보인권연구소는 인터넷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프라이버시의 보호, 디지털 환경에서의 정보문화향유권과 정보접근권, 망중립성 보호를 통한 자유롭고 동등한 인터넷, 민주적인 인터넷거버넌스의 가치를 지지합니다. 또한, 기존의 인권적 가치들이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에서 보호받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환경에 맞게 그 내용이 확장, 심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동안 한국의 정보인권 운동은 현안에 대한 대응과 연구를 힘겹게 병행해 왔습니다. 그러나 현안의 대응과 정책 연구는 호흡을 달리 가져갈 필요가 있습니다. 동시에 정책 연구는 현실의 운동과 긴밀히 상호 작용할 필요도 있습니다. 정보인권 연구소는 현실 운동과의 긴장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회의 변화를 분석하고 대안을 연구함으로써, 정보인권 운동에 자양분을 공급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보인권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하고자 합니다. 

○ 정보인권.정책 연구자 네트워킹

국내에 정보인권. 정책 연구자는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보공유와 소통을 통해 서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정보인권연구소는 정보인권. 정책에 관심있는 연구자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 정보인권.정책 연구

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긍정적 가능성과 함께 새로운 위협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정보인권연구소는 공공성과 인권의 관점에서 정보 사회를 분석하고, 정책 대안을 생산하고자 합니다.

○ 대중 강좌 및 교육

궁극적으로 사회 변화를 야기하는 것은 대중의 힘입니다. 정보인권연구소는 정보인권 및 정보통신 정책과 관련한 시민 강좌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의 정보인권 인식을 높이고자 합니다. 

○ 국제연대

인터넷 정책은 그 속성 상 세계적인 성격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넷 및 정보통신 관련 국제회의 참여, 해외의 전문가, 학술 단체, 시민 단체 등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서로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세계적인 인터넷 거버넌스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 후원함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