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표액 9,900,000원 중 26%
  • 2,580,000
  • 후원 마감
  • 53 명 후원
  • 이 후원함은 2013-12-31에 종료되었습니다.
  • 후원마감

노동자역사 한내는 노동운동역사자료관 건립을 하고자 합니다. 투쟁하는 노동자들의 피와 땀이 스며있는 역사자료를 분류, 보관할 수 있는 영구적인 공간을 십시일반! 힘을 모아 함께 세웁시다.

이 후원함에 대하여

십/시/일/반

 
국내 최초의 노동운동역사자료관 건립을 위한 제안서

노동자의 역사보존을 통해 이후 노동운동의 전망을 열어가고자 설립된 노동자역사 한내가 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지난 5년간 묵묵히 자료수집과 전산화, 노동운동사와 투쟁사의 기록과 출판에 전념하여 왔습니다. 노동자의 자주성을 지키고 역사의 훼손을 막기 위해서는 권력과 자본의 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생각으로 어려움 속에서도 회원들의 후원과 프로젝트 수행으로 소기의 성과를 내 왔습니다. 이제는 연구소와 지자체 등에서 한내에 자문하고, 역사를 고민하는 노동조합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이 시기 노동자역사 한내가 한걸음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설립 시부터 고민해 왔던 노동운동역사자료관의 건립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우리 선배들과 현 시기 투쟁하는 노동자들의 피와 땀이 스며있는 역사자료를 찾기 쉽게 분류하여 보관할 수 있는 곳, 투쟁의 산물인 박물들을 훼손되지 않도록 비치하고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곳, 세월이 지나도 문서자료들이 변질되지 않도록 보관이 가능한 영구적인 장소가 필요합니다. 노동운동의 역사를 집대성하여 우리의 후배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자료관은 지금 시기의 노동자들에게 주어진 시대적 소명이며 반드시 해야만 하는 사업인 것입니다. 자신의 역사를 소중히 보존하고 가꿀 줄 아는 조직만이 미래가 있다는 것을 역사는 증명하고 있습니다.

한내에서 제안하는 노동운동역사자료관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영구히 역사적으로 남기는 자료관을 세우자는 것입니다. 사실 엄두가 안 나는 일이었지만 서울 인근(일산)에 반영구적으로 임대할 수 있는 60평 규모(실평수, 층고 5~6.4미터)의 신축 건물을 물색했습니다. 건물주도 좋은 일이라고 반영구적인 임대를 하겠다고 합니다. 한내의 운영구조상 월 운영비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초기 비용(항온항습설비, 서가구축, 자동관리 설비 등)이 적지 않아 한내가 준비해 온 자금으로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11월 완공 예정인데 한내를 위해 비워놓으라고 할 수도 없어 여러분에게 함께 할 것을 제안합니다. 연내 건립을 위해 총 1억 원을 목표로 11월말까지 모금합니다.

한내의 설립이 그러했듯이 국내 최초의 노동운동역사자료관의 건립도 동지들의 힘으로 하고자 합니다.

기금모금 계좌 : 국민은행 794001-04-070772 사)노동자역사한내,
                하나은행573-910007-34205사단법인노동자역사한내

한내 홈페이지 : hannae.org  메일 : hannae2007@hanmail.net 
팩스 : 02-2038-2107

노동자역사 한내

노동자역사 한내

노동자역사 한내는 지난 2008년 출범, 노동운동 관련 자료를 분류, 보관하여 자료 열람 및 제공, 자료 전산화를 하고 있습니다. 50만 건이 넘는 소장 자료를 보유하고 있고 노동조합사,투쟁사 연구용역 사업과 구술사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 후원함 공유하기